즐겨찾기 추가
회원가입시 3,000원 포인트 혜택!

사랑방

게시판 상세
제목 [연근보관 및 효능] 연근철인 요즘, 연근 보관방법 및 연근의 효능
작성자 백설연차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11-01 14:59:3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

[연근보관 및 효능] 연근철인 요즘, 연근 보관방법 및 연근의 효능


가을이 깊어 간다. 이 가을 먹거리도 풍성하다. 과일이며 모든 것이 지천에 널려 있다. 풍요로운 가을이다. 이 풍요가 있기까지 농부들의 노고가 많았다. 여름 내내 비가 올 때 가슴조려야 했고, 태풍에 타는 속을 아우려야 했다. 연꽃아재도 마찮가지였다. 비가 많아지자 연들도 활기를 읺었었다. 그 연들을 바라보는 가슴은 조여 들였었다. 태풍에 연잎들은 갈기갈기 찢겼다. 그 후 연들은 시들어 갔다. 올 해 모든 농작물들은 흉년이다. 연도 마찮가지다. 사람들은 아주 쉽게 이야기를 한다. 연은 물에서 살으니 괜찮지 않느냐고 말이다. 연꽃아재는 그냥 헛웃음만 보낸다. 그럼 아주 가물어도 땅위에 있는 농작물은 괜찮은지 되 묻고 싶어진다. 모든 농작물은 하늘이 잘 보살펴 줘야 되는 것을 깨달으며 귀농 농부의 삶을 살고 있다.

귀한 농작물 보관 방법을 잘 알면 금상첨화가 아닌가.


연근보관법은?

캐낸 연근이다. 시장에서 볼 수도 있는 연근이다. 연근을 구입한다. 그런데 좀 많다. 이 연근을 어찌 보관하면 좋을까. 궁리를 해 본다. 그리고 인터넷을 뒤져 본다. 탐탁치 않다. 연꽃아재 귀농 15년차이다. 귀농하여 연을 키우고 있다. 연근보관법에 대해 생각을 하고 연구를 하고 실험을 했다. 그 다음 찾은 답이 있다. 그 답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연근을 깨끗히 씻는다. 씻을 때 수세미를 사용한다. 쑤세미는 설걷이할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것을 사용하면 돤다.

2. 잘 씻은 연근이다.



3. 연근 껍질을 벗긴다. 껍질을 벗길 때 감자 껍질 벗기는 필러를 사용한다. 아주 잘 벗겨진다.

4. 껍질이 잘 벗겨진 연근이다. 색감이 뽀야니 참 좋다.


5. 연근 썰기다. 연근을 썰어 준다. 두께는 얼마면 좋을까. 두께는 3mm~5mm정도가 알 맞는 것 같다. 연요리할 때의 아주 적정한 두께이다.

6. 잘 썰은 연근이다.


7. 진공 포장이다. 진공포장을 해서 보관한다.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왜냐하면 부패가 되는 조건에 공기이다. 공기가 없으면 부패를 늦추어 진다.

진공포장하여 냉장보관하면 보관기간이 길어 진다. 물론 냉동 보관을 한다하면 그 기간은 다 길어 진다.

그 기간이 궁금하다.

냉장보관의 경우 약 3개월 정도이다.

냉동보관은 약 1년 정도이다.



8. 진공포장기가 없다면 어찌하나. 걱정할 것 없다. 지퍼백에 넣는다. 진공팩에 공기를 되도록이면 많이 뺀다. 그리고 지퍼를 단단히 닫는다. 그 다음 냉동보관을 한다. 꼭 냉동보관이다. 이렇게 하면 아주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보관기간은?

지퍼팩 냉동보관은 6개월 정도이다.

이 정도면 되지 않을까.

연근보관방법 지퍼백에 넣어 보관하는 방법과 진공포장해서 보관하는 방법을 살펴 보았다.

연근 지퍼백에 넣어 냉동보관법과 진공포장하여 냉장 및 냉동보관에 대해 연꽃아재의 실험을 통해 아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다.

농산물 정확한 보관법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 않을까.

연근의 효능

연근은 여러 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연근을 먹으면 뭐가 좋지 생각하면 얼른 떠오르는 것이 코피를 멈추게 하는 것이다. 실제로 연근은 출혈을 멈추게 하는 지혈작용과 열독을 풀어 주고 어혈을 삭히고 토혈을 멈추게 하는 성질이 있다. 생연근은 설사를 하거나 토한 후 섭취시 갈증을 없애준다. 또한 쩌서 먹을 경우 하초를 튼튼하게 해 준다. 또한 쇠해진 체력을 증강시킨다. 연근을 꾸준히 먹으면 몸이 가볍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연근에는 뮤신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연근을 잘랐을 때 흰 실과 같은 것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뮤신의 영향으로 나오는 것이다. 뮤신은 당질과 혼합된 복합단백질이다. 뮤신은 단백질이 세포의 주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소화를 촉진한다. 뮤신은 연근이 강장∙강정작용을 하는 것을 돕고 있다.

지혈작용

연근에는 탄닌과 철분이 많이 들어 있다. 탄닌에는 수렴작용이 우수하다. 이 탄닌이 지혈작용을 하는 것이다. 연근을 생으로 갈아서 마시면 위궤양은 물론 여성의 생리의 출혈에 효과가 좋다. 그리고 치질과 코피의 출혈을 멈추게 한다. 또한 결핵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소염작용

연근의 성분 중 탄닌이라는 것이 있다. 이 성분은 소염작용∙수렴작용∙지혈작용을 동시에 한다. 특히 단백질의 응고작용을 하여 구내염에 효과적이다. 연근을 달여 그 물로 양치질을 하면 좋다.

아름다운 피부를 만든다.

연근에는 아스파라긴∙아지닌∙티록신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또한 펙틴∙비타민C∙ 비티민B12 등이 풍부하다. 이로 인하여 말초신경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 피부의 신진대사를 좋게 한다. 또한 이들 성분은 내장의 활동도 왕성하게 함으로 피부를 아주 좋게 만들고 여드름과 기미에도 아주 효과가 좋다.

신경을 안정시킨다.

연근은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마음이 불안하여 안절부절 못한다. 뭔가가 아주 불안하다. 이것들을 안정시킨다. 신경의 피로를 풀어 주는 성질도 함유하고 있어 잠을 뭇이루고 뒤적거리는 불면증에도 효과가 있다. 그리고 무엇인가에 쫒기는 노이로제에도 효과가 있다. 연근 달인 물을 마시면 편안히 잠을 잘 수 있다.

스트레스 날려 보낸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잠자리에서 일어나 잠자리에 들 때까지 긴장의 연속이다. 여기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이루 말할 수 없다. 출근 길 지옥철을 만나야 하고 직장에서는 많은 업무량과 늑대 같은 상사와 여우같은 동료 및 하급자를 대해야 한다. 이 모두 스트레스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몸에서는 부신피질호로몬이라는 것이 엄청나게 소모된다. 이 호로몬의 구성요소가 비티민C다. 연근을 먹으면 그 속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C가 스트레스를 날려 보낼 것이다.

연의 한의학, 중의학 문헌기록으로 본 연의 효능

문 헌

내 용

본초강목

기력을 왕성하게 하고 모든 병을 물리치며, 오래 복용하면 몸을 가볍게 하며 수명을 연장한다.

명의별곡

열과 갈증을 다스리고, 나쁜 피를 없앤다.

산동중약

혈(피)을 잘 순환하게 하고 어혈을 제거한다.

동의보감

오래 복용하면 인체의 온갖 병을 낫게 하고 몸을 좋게 한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을 가볍게 하며 얼굴은 늙지 않게 한다.

약성본초

달하고 평하다. 심(心), 비(脾), 신(腎)경에 들어간다.

오장육부의 기운부족, 특히 심, 비, 신의 기운부족과 속이 상한 것을 낫게 하며, 12경맥의 기혈을 크게 보한다. 쌀과 죽을 쑤어 먹으면 몸이 가볍고 든든하여 지며, 머리카락을 검게 하고 장수하게 한다.

갈증을 멎게 하고 열을 내리며, 설사․요통․유정을 치료한다. 심장과 신장․위장의 정기와 근육을 다 보하고 귀와 눈을 맑게 하며, 갖가지 부인병도 치료한다.

연근은 성질이 따듯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한약에서는 #우절(藕節) 또는 #연우(蓮藕)라 불리운다.

연근의 조리방법은 다양하며, 전, 무침, 튀김, 조림, 즙, 볶음, 장아찌, 탕, 김치 등 각종 요리에 사용하여 먹으면 좋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고객만족센터

031-356-2943

  1. Fax : 031-356-2944
  2. 메일: inucom@naver.com
  3. 평일 - 09:00~18:00 / 토요일 - 10:00~14:00

은행계좌 안내

  1. 기업은행 927-010825-01-012
예금주:차기설